대한베를린다다이스트들의 비판의식을 보여준다. 혼란스런 정치사회 상황 속에서 미학적 가치만을 추구하는 예술은 무의미한 것이며, 예술은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일종의 혁명의 도구로서 그 형식과 의미를 지녀야 한다는 베를린다다이스트들의 태도는 정치, 사회 참여 입장으로 변화되어 갔
정치적 측면은 지나치게 부차적이 된다고 말한다. [제레미 블랙 저 / 한정석 역, 『전쟁은 왜 일어나는가』, (서울: 이가서), 2003.]
에 대한 강조로 인해 강력한 군사력과 위협을 보일 수밖에 없는 상태가 되었다고 생각하게 된 것이다. 이로 인해 군국주의는 살아남기 위한 것으로 자연스러운 것으로 보
다다이스트들의 의도는 그들과 정반대.
- 다다이스트들은 이성과 논리가 세계대전이라는 재앙을 불러 일으켰으며, 유일한 구원의 길은 정치적 무정부상태, 본연의 감정, 직관적인 것과 비합리적인 것 등에 있다고 생각. 그 발단 대단히 부정적이고 비관적.
- 취리히 다다는 문학상의 선언으로 시작됨.
활용되었다. 1919년경 미술 영역에서 서구 모더니스트 아방가르드들은 몽타주를 활용하여 변화된 환경에 걸맞는 새로운 예술기법으로 발전시키기 시작하였고, 베를린다다이스트들을 비롯한 여러 아방가르드 그룹은 입체파의 콜라주로부터 이어받은 특질들은 포토몽타주 형식으로 선보였다.
베를린에서 공화국이 선포되고 이틀 뒤에 공화국 대표들이 연합군의 정전 협의안을 받아들인 후 합스부르크 제국 역시 붕괴되었다. 황제 프란츠 요세프는 망명하였으며 헝가리와 새로운 체코슬로바키아 공화국이 빈으로부터 독립을 선포하였다. 빈에서는 오스트리아 공화국이 탄생하여 독일과 합병
예술은 언제나 사회와 교류하며 사회 속에서 탄생한다. 사회의 영향을 받기도 하며, 또 예술가의 작품이 사회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때, 디자이너는 순수 예술가보다도 사회적 영향력이 더 크다고 말할 수 있다. 과거 러시아 구성주의의 포토몽타주를 중심으로 디자인과 사회의 관
다다이스트들은 순전히 풍자와 비이성적, 문학적인 도발에 따른 충격효과에만 의존했고, 이런 한계점에 후에 베를린다다이스트들은 대중을 자극해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하려는 의도에서 정치적인 논쟁에도 가담하게 되면서 극복된다.
3. 취리히 다다의 특징
취리히 다다는 미래파와 상
, 유모차, 바보스런 순진함의 의미를 지녔다. 이것은 다다이즘의 본질에 뿌리를 둔 무의미함의 의미를 암시하는 것이다.
Ⅲ. 다다이즘(다다이즘예술운동)의 배경
1. 다다이즘의 시대적 배경
다다이즘은 명백히 말해 20세기와 전후사회라는 특유한 정신적 상황에서 발생된 문화 예술 운동이었다.
정책으로 일관하면서 해외 진출을 최대한 억제하였다. 이를 조건으로 다른 열강들, 특히 영국과 관계를 원활히 하여 프랑스를 고립시켜 독일의 발전을 도모하려 했던 것이다. 영국이 독일과 대립관계가 된 것은 비스마르크 은퇴 후 독일이 그와 상반되는 지속적인 해외 팽창을 추구했기 때문이었다.
사회에 대한 책들(《새로운 현실》(1989)·《미래의 결단》(1995)·《21세기 지식경영》(1999) 등)을 쓰기에 가장 적합한 사람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Built to Last》의 저자 짐 콜린스(Jim Collins)는 "피터 드러커의 수많은 논문들과 심원한 통찰력은 1930년대 전체주의(totalitarianism)의 기원에 관한 선견력 있는 논